♣ 주차장

모두에게 유익한 헷갈리는 운전 상식!

타이어맨 2021. 8. 25. 00:49

운전자로서, 혹은 보행자로서 매일 마주하는 도로 위에는 여러 가지 규칙들이 있습니다.

이 규칙에 의해 사고 없이 안전한 주행과 보행이 가능한데요.

가물가물 헷갈리는 규칙을 제때 확인하지 않으면 의도치 않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알못부터 베테랑까지, 모두에게 유익한 헷갈리는 운전 상식, 함께 확인해볼까요?

1. 알쏭달쏭 교통안전 표지

운전 중 다이아몬드 모양(◊)의 노면 표시를 보신 적 있으시죠?

이 표시가 의미하는 것은 ‘50~60m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주의하시오’입니다.

운전자 중 아주 일부만이 이 표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다시 한번 기억해주세요.

익숙한 듯하지만, 어딘가 낯선 이 표지판은 바로 최저속도 제한 표지판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보는 최고속도 제한 표지판과 달리 숫자 밑에 검은 선이 그어져 있는데요.

너무 느리게 주행할 경우에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자동차 전용도로나 고속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숫자 아래 선 표시를 잘 보시고 최고속도 제한 표지판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두 표지판 모두 횡단보도를 의미하는데, 과연 두 표지판은 무엇이 다를까요?

삼각형 모양의 표지판은 ‘운전자’에게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주의하라는 의미입니다.

파란색 횡단보도 표지판은 ‘보행자’에게 횡단보도를 이용해 길을 건너라는 지시 표지판입니다.

결국, 메시지를 보내는 대상이 다를 뿐 의미는 유사합니다.

2. 회전교차로

사고를 줄이고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회전교차로.

하지만 아직 회전교차로의 안전 수칙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은데요. 알고 보면 간단한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함께 확인해볼까요?

① 회전교차로는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합니다.

②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 중인 차량이 항상 우선이며, 진입 시에는 서행해야 합니다.

③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켭니다.

④ 회전교차로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켭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회전교차로 주행 방법, 꼭 기억하셔서 질서 있는 운전자가 되세요!

3. 미처 알지 못했던 교통법규

반려동물과 함께 자동차에 탑승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때 운전자가 반려동물을 안고 타는 행위는 도로교통법 제39조 5항에 의거, 적발 시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을 무는 불법 행위입니다.

케이지나 동물용 카시트를 이용해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 안전하게 이동하세요!

비가 많이 오는 날 지나가는 차량에 의해 물을 튀어 기분이 상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때 자동차의 경우 2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보행자가 증거자료와 함께 신고할 경우, 세탁비 등 추가로 배상해야 하는데요.

단지 범칙금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서로의 기분을 위해서라도 비 오는 날 물웅덩이에 주의해 주행하세요.

잘 지킨 교통규칙으로, 더욱 안전해지는 도로.

오늘 알려드린 헷갈리는 운전 상식들을 잘 기억하셔서 모두가 행복해지는 안전운전 하세요!

[출처] 차알못부터 베테랑까지, 모두에게 유익한 헷갈리는 운전 상식!|넥센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