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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상식] 타이어 구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타이어맨 2022. 2. 16.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타이어!

겉모습을 보기엔 단순히 고무로만 이루어 진 것이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타이어에도 심오한 내면세계(?)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신가요 ?

오늘은 넥센타이어에서 타이어의 구조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패턴이 보이는 표면을 트레드라고 합니다.

이 트레드는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어 있어 노면으로 부터의 충격을 막고

내부의 카카스(3번)를 보호하여 타이어의 수명 연장의 역할을 합니다.

표면의 트레드 패턴으로 타이어의 배수성, 제동력, 구동력 등의 기능이 발휘되는데요

다음에 이 트레드 패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타이어의 측면 부분으로 타이어 상표명, 사이즈 등이 적혀있는 부분이 사이드월입니다

DOT넘버 역시 사이드월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이 사이드월은 주행 중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수축과 팽창을 견디고,

습기나 마찰로부터 카카스 코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트레드도 사이드윌도 모두 카카스를 보호한다고 말씀 드렸었죠?

이 카카스는 고무로 감싸진 코드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타이어의 골격이랍니다

타이어 구조로 "래디얼" 이라는 단어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이 타이어 코드층의 방향에 따라서 타이어가 래디얼 구조와 바이어스 구조로 구분되는 것이랍니다

카카스는 강한 공기압을 지탱하기 위해서 충분히 강해야 하며, 하중변화와 충격을 흡수하도록 유연성 또한 있어야 합니다.

래디얼 타이어의 트레드부분과 카카스 사이에 원주방향에 들어가는 강력한 보강층을 벨트라고 합니다.

카카스를 강하게 잡아주어 타이어의 탄성을 높이고 안정성을 갖게하는 부분입니다

타이어와 림이 결합되는 부분입니다.

비드는 높은 압력의 공기와 넓은 타이어를 림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TUBELESS 타이어의 비드부는 타이어로부터 바람이 빠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Wheel rim)이란? 자동차 바퀴의 외주(外周)로서 타이어를 끼우는 부분.

옛날의 TUBE타입 타이어들은 타이어 내부의 튜브에 공기를 넣어 사용했었는데요,

요즘 타이어들은 모두 타이어를 휠에 끼우고 공기를 불어넣는 구조로 출시됩니다.

이를 TUBELESS(튜블리스)타이어라고 하는데요~ 타이어의 공기 방출을 막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지겠죠?

튜브 타입 타이어의 내부 튜브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이너 라이너입니다~!

[출처] [타이어 상식] 타이어 구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넥센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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